Q1. 자바 프로그램 개발 환경에 필요한 요소 중 자바 가상 머신(JVM), 자바 개발 도구(JDK), 자바 개발 환경(JRE)의 포함관계를 쓰시오.
- JDK ⊃ JRE ⊃ JVM
Q2. 다음은 이클립스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축키다. <보기>를 보고 표를 완성하시오.
<보기> : Ctrl+O, Ctrl+Shift+O, Ctrl+/, Ctrl+Shift+F, Ctrl+ +
동작 | 단축키 |
자동 임포트 | Ctrl+O |
1줄 주석 설정 및 해제 | Ctrl+/ |
자동 정렬 | Ctrl+Shift+F |
폰트 확대 | Ctrl+ + |
Q3.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인 플랫폼 독립성을 바르게 기술한 것을 고르시오.
① 자바 가장 머신을 사용해 하나의 소스 코드를 컴파일한 결과러, 어떤 플랫폼에서든 실행할 수 있다. ->True
② 윈도우용은 윈도우용 자바 프로그램, 리눅스용은 리눅스용 자바 프로그램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. ->False
Q4. 다음과 같이 Exam 프로젝트의 소스 파일이 src/abc/bcd/cde/Test.java에 위치할 때 패키지명을 정확히 쓰시오.
- abc.bdc.cde
※ 패키지가 abc.bdc.cde로 설정되어 src/abc/bdc/cde/Test.java 파일에 위치하고 있다.
Q5. 소스 코드가 다음과 같을 때 소스 코드의 파일명과 컴파일 이후에 생성되는 바이트 코드 파일명을 모두 쓰시오(반드시 확장명을 함께 표기할 것).
class A {
class B {
}
}
public class C {
class D {
class E {
}
}
}
- 소스 코드 파일명 : C.java
바이트 코드 파일명 : A.class, A$B.class, C.class, C$D.class, C$D$E.class
※ 소스 파일 : 컴파일 되기 전의 파일.
소스 파일명은 반드시 public 클래스명과 동일해야 한다. -> 자바 파일당 public 클래스를 1개만 가질 수 있다.
public 클래스가 한 개인 이유는 파일을 찾기 쉽게 하기 위함이다.
바이트 코드 :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 처리한 코딩된 파일.
자바를 돌리는 모든 장치에서 이 패일을 실행시킬 수 있는 형태로 해석할 수 있다.
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는 플랫폼 상관없이 돌릴 수 있다.
바이트 코드는 소스 파일을 컴파일하면 정의된 클래스당 1개씩 생성된다.
Q6. 다음 코드를 콘솔에서 실행했을 때 실행결과를 쓰시오.
System.out.println("안녕"+5.8); //println : 출력 후 줄바꿈
System.out.print(3+5+"방가"+4+2); //print : 출력
System.out.printf(" %s:%d", "홍길동", 15); //printf : 출력포맷 지정 출력
안녕5.8
8방가42 홍길동:15
※ printf
원하는 형식 지정해 출력 포맷 내 %로 시작하는 위치는 인자로 넘어오는 값이 들어오는 위치다.
%뒤에 오는 문자에 따라 타입 결정된다.
%d | 정수(decimal : 십진법) |
%o | 8진수(octal) |
%h | 16진수(hexadecimal) |
%f | 실수(float) |
%s | 문자열(string) |
%c | 문자(character) |
※ %f 사용 : %전체 자릿 수.소수점 자릿수f. (%f로 써도 되긴 하지만 값이 덜 깔끔하게 나온다.)
System.out.pritnln(%5.3f, 42.146); //42.17 (반올림 적용된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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