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이썬은 자바처럼 한 번에 컴파일하지 않고 한 줄 한 줄 실행하며 결과를 얻는 인터프리터 방식을 사용한다.
파이썬 셸 : 파이썬 코드를 입력해 실행하는 프로그램
파이썬 프롬프트 : 파이썬 셸을 통해 파이썬 코드를 해석해 주는 해석기
※ 프롬프트가 나오면 코드나 계산식을 받을 준비가 된 상태임
※ 파이썬 셸은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대화하 듯 코드를 실행한다고 하여 대화형 셸이나 interactive 모드라고도 한다. 이런 방식은 코드를 읽고 실행하고 출력한다고 하여 REPL(Read-Eval-Print-Loop)이라고 한다.
파이썬 코드를 저장한 .py 파일을 파이썬 스크립트라고 한다.
파이썬은 자바와 같이 대소문자를 구분한다
print()은 화면 표준 출력에 값을 출력하는 함수며, 안에 문자열 입력 시 ' '이나 " "을 넣어준다
- 기본 문법
· 세미콜론(;)
많은 언어들은 구문이 끝날 때 세미콜론을 이용하지만 파이썬은 없어도 됩니다. 만약 있어도 에러는 나지 않습니다.
다만, 한 줄에 여러 문장을 사용할 때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해 줍니다.
· 주석
코드로 인식되지 않도록 해주는 주식은 인터프리터가 처리하지 않아 프로그램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 주석은 한 줄 주석과 블록 주석으로 나뉜다.
한 줄 주석(#) : 코드 맨 앞에 붙여준다.
블록 주석(줄마다 #) : 한 줄 주석처럼 #을 코드 맨 앞에 붙여주되 줄마다 붙여 줘야 한다. 알아보기 쉽도록 # 뒤에 공백을 한 번 넣어준다.
· 들여쓰기
일정 간격을 띄어서 작성하는 문법이다.
if의 다음은 항상 들여쓰기를 해야 하는데 자바의 if문 블럭에서 중괄호를 뺀 상태처럼 들여쓰기 자체를 블럭처럼 인식하면 될 듯하다.
들여쓰기 표현법
- 2칸 띄우기
- 4칸 띄우기
- 탭
· 코드 블럭
특정 동작을 위해서 코드가 모여 있는 상태를 말하고, 파이썬에선 들여쓰기가 기준이 된다.
어느 표현이라도 좋지만 들여쓰기가 2줄 이상일 경우 같은 표현법을 사용해야 한다.
//X
if a == 1;
print ('Hello')
print('Python')
//O
if a == 1;
print ('Hello')
print('Python')